UPDATED. 2024-04-25 16:13 (목)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2) -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백진호 학생
상태바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2) -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백진호 학생
  • 안성투데이
  • 승인 2021.02.15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2) -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2)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의 대학일자리센터, 교육혁신본부에서는 학생들에게 진로지도, 취·창업 지원, 기초학습능력 및 학업지원 등 다양한 대내외 프로그램을 통하여 본인의 희망분야로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취업성공기 시리즈는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발견하고 가꿔, 취업에 성공했는지 알려준다.

본지는 앞으로 한경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취업 서비스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해 관내 대학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전할 계획이다.    

1. 합격한 회사와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2019년 4월 8일, ㈜메드팩토 인사총무팀 사원으로 입사를 하였습니다. 이 당시, 저는 졸업학기를 압둔 휴학생 이였고, 학교는 회사를 재직하면서 2020년 2월에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항암제 관련 신약개발 회사로, 암과 자가 면역 질환을 치료하는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메드팩토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50명 이상의 임직원이 재직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상장을 하여 시가총액 2조 3천억(시총 2조 기업 : CJ, 하이트진로, 신세계, 농심 등), 코스닥 14위 (20.11.09 기준)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회사입니다. 맞춤신약 개발을 통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비전과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질병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암 정복을 위해 기존 항암제의 한계를 극복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졸업하였지만, 인사총무팀에 입사하여 약 1년 7개월 정도 근무를 하였습니다. 인사팀이라고 하면 엄청 파워가 있고 편한 부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ㅎㅎ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인사팀으로서 인사평가, 승진, 보상을 담당하기에 아에 없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막내인 저로서는 총무 및 전산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많이 바쁘게 회사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인사팀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말씀드리자면, 저희 회사 기준으로 인사기획(제도, 규정 등) , 채용, 퇴직, 교육훈련, 보상, 복리후생, 평가 및 승진 등은 제가 하고 있고, 급여, 자금, 4대보험 등 관련 업무는 타 직원이 하고 있습니다. 인사는 HRM, 즉 사람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과 만나고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나신 사람들에게 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2. 학교생활은 어떻게 보내셨어요? 

사실 학교생활에 정답은 없는 것 같아요. 인생의 대부분은 우연의 연속이며, 그 우연 속에서 본인의 선택에 따라 인생이 조금씩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생 때 과를 선택하는 과정도, 대학생이신 여러분이 직무를 선택하는 과정도 마찬가지예요. 이것저것 경험하면서 본인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 등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렇기에 취업을 위한 준비? 라기 보다는 새로운 경험,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등 경험 위주의 활동을 많이 했습니다. (물론,, 친구들하고 술도 엄청 많이 마셨어요....^^) 사실 저는 대학교 입학 당시 엄청 내향적이고 소심한 사람이였어요. 하지만, 그런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1학년에 과대표를 하고, 그 이후에 동아리 및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소심한 성격 탓에 새로운 사람과 만나게 되었을 때 대화도 잘 못하고 그랬었는데 (과팅 나가면 눈을 못 쳐다봤었어요...) 그렇지만, 워낙 노는 걸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해서 점점 그런 성격들이 많이 변했던 것 같아요.

학교생활에서 꼭 하셔야 하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1. 과팅은 무조건 1번이라도 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사실 취업하고 나면, 그런 건 할 수가 없고 거의 소개팅만,, 하게 되거든요. 좋은 추억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좋든 나쁘든)
2. 학점은, 사실 기본인 것 같아요. 여러 활동, 자격증 들도 중요하겠지만, 학점은 한 사람이 학교를 어떻게 다녔는지 보는 기본적인 숫자라고 봐요. 학점이 높다고 해서 개인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는 게 아니고, 성실하게 학교에 다녔는지 보기 때문이에요. 적당한 정도는 유지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3. 중앙동아리 1개 쯤은 하셔야 보람찬 학교 생활을 했다고 생각해요.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나 새롭게 해보고 싶은 동아리를 선택해서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서 같이 즐거운 활동을 해보세요.
4. 학교 프로그램 활동이 진짜 많은데 이걸 많이 모르시거나 관심이 없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진짜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다 해본 것 같아요.
5. 대외활동! 우물안 개구리 속에서 탈출하는 기분이었어요. 맨날 만나던 친구들만 만나다가 새롭고 열정 가득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을 때, 많은 거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6. 자격증 및 어학도 당연히 중요합니다. 꼭,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미리미리 준비해두시길 바래요. 하지만, 이것 때문에 학교해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놓치지 마셨으면 해요.
7. 국가근로장학생, 이건 하고 싶어도 못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조건이 되신다면 무조건 하시길 추천드려요~! 다른 알바보다 시급도 쌔고, 나중에 어떤 직무에 취업하시더라도 이런 경험은 무조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3. 기타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 대·내외 활동이 있으면 기입해 주세요.

저는 대내외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스포츠과학과로 학교를 다니면서 취업준비보다는 거의 놀기만 했던 거 같아요... 주 몇회 음주 인지.... 그런데 한경대학교 미래인재개발원(지금은 이름이 바뀌었다는데 잘 모르겠어요)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정말 다양하고 유익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1. 학습동아리 : 사실 학교에 다니면서 다른 과 학생들과 같이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중앙동아리 아니면 거의 없는데, 타과 학생들과 같이 하나의 목표로 공부하고 서로 도와주면서 활동했던 프로그램입니다. 한 4학기? 정도 참여했던 것 같은데, 팀당 50만원의 지원금도 줘서 교재비, 음료, 식사, 필기도구 등 이용하면서 같이 화합도 되고 정말 즐겁고 유익한 프로그램이였어요. 적은 돈이 아녀서 가끔 맛난 거에다가 딱!! 크 아시죠??^^ (비밀입니다.) 활동 끝날 때 쯤 우수 학습동아리도 선발되는데, 이거도 몇 번 선발돼서 상금 및 상장도 받았었어요. 이런 활동을 하면 증명서도 발급할 수 있어서 나중에 취업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 활동 덕분에 제가 한국사를 공부하게 되었고 결국 취득할 수 있었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결과물로 산출할 수 있어서 더 뿌듯했었고 좋은 친구들도 사귈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2. 튜터링 프로그램 : 학습동아리 덕분에 저는 한국사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크! 저는 사실 단기간(3주)만에 취득했었기 때문에 이 방법을 같이 공유하고 싶었었어요. 튜터링 프로그램을 알게 돼서 한국사라는 과목으로 튜터링을 신청해서 다른 과 학생 튜티 3명에게 한국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사실 저는 벼락치기 공부로 취득했기 때문에 개념이 많이 남아 있지 않았지만, 튜티들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방법 위주로 알려줬던 거 같아요. 무튼, 튜터링도 장학금 50만원씩 줘가지고 2학기 정도 진행했었어요. 튜티나 튜터로 해당 프로그램을 참여해서 같이 공부하고 어울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3. 토익/컴활 특강 : 정말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만 잘 참여하면, 취업 시 필요한 기본 스펙들을 준비할 수가 있어요. 토익/컴활 특강은 학교에서 학기 및 방학 중에 계속 실시해서 학기중에 참여해도 되고, 방학 때 학교에 계시는 분들은 방학 때 참여해도 좋을 것 같아요. 토익/컴활 둘다 참여했었고, 이 덕분에 컴활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어요. 사실 컴활 1급이 쉬운 자격증은 아닌데, 진짜 선생님이 가르쳐주시고 모르는 건 카톡으로 물어볼 수 있었어서 진짜 공부하는데 수월했어요ㅠㅠ 크 선생님,, 너무 감사했었습니다. (최근 회사에서 엑셀 강의 알아보라고 해서, 연락 드렸었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 무튼, 컴활 1급 실기는 많이 어려워하시는 분들 많아서 특강 꼭 추천해 드립니다!

4. 어학연수 프로그램 : 어학학기제로 학교에서 해외연수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진짜 이런 혜택.... 무조건 받으셔야 한다고 생각해요ㅠㅠㅠ 근데 저 할 때만 해도 신청하는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그 당시, 미국, 캐나다, 필리핀 등등 되게 많았던 거 같았는데 미국이랑 캐나다에는 사람이 엄청 몰렸고, 그 당시 필리핀은 거의 없었어요. 사실 저는 영어를 엄청 못 해서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생각했지만, 세부 어학원은 전세계 각국 저처럼 영어 못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즐겁게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였어요. 제가 학교 다니면서 제일 잘한 것으로 생각해요. 그 만큼 유익했고, 즐거웠고, 행복했어요ㅠㅠㅠㅠ 

4. 서류전형(이력서/자기소개서/필기)과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제가 입사한 메드팩토는 필기전형은 따로 없이 서류전형으로만 진행했어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사실 막막하죠. 어떤 가이드 없이 본인만의 생각으로 작성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특강 및 캠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그리고, 유튜브에도 이와 관련된 영상이 진짜 많아요.

지금 회사에서 채용업무를 보면서, 이력서를 진짜 많이 봐요. 하지만, 사실상 그 이력서 수가 너무 많아서 꼼꼼하게 읽기는 힘들어요. 채용인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지원자 수는 엄청 많죠.. 사실 공기업, 대기업 등 그런 곳 아니면 자기소개서로 합격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이 지원자가 직무역량을 가졌는지, 없는지 파악부터 하기 때문이에요.

저는 사실 자기소개서 쓰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기본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므로 우리 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캠프, 특강 들을 활용하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많이 참여했었는데, 4학년이 아니면 참여하더라도 그냥 참여만? 하고 끝이였었는데... 그게 쫌 아쉬워요. 여러분들은 캠프나 특강 참여하시면서 미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지금 여러분들이 편입 및 전과를 하지 않으신다면, 우리 학교와 과는 바꿀 수 없어요. 지금부터는 그 외에 이력서 안에 어떤 것들로 채울지 고민하시면서 필수로 채워야 하는 항목 위주로 자격증 취득 및 활동에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5.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람의 성향이 우선 크게 작용하는 것은 사실인 듯해요. 하지만, 면접도 꾸준한 연습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사실 내성적이고 말을 그렇게 잘 하는 편은 아니에요. 참 아쉽죠.. 하지만, 면접을 위해 거울과 대화하면서 연습을 많이 했었어요. 특히 면접관과 계속 아이컨택하기 위해 눈을 보면서 얘기했고, 말을 빨리하면 더듬게 되기 때문에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는 것을 연습했습니다. 연습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스터디 해볼 걸 생각했는데, 못 해본 게 조금 아쉽네요. 이런 연습보다 더 중요한 건 자신감이에요. 면접관분들이 여럿 앉아있지만, 사실 동네아저씨들이거든요. 그런 생각으로 내가 짱이라는 마음을 먹고 면접에 임하면 좋은 모습들을 많이 보여줄 수 있으실 거예요.

면접이 쉬운 사람은 없을 거예요. 자신감을 갖고 임하더라도 한 번에 잘 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최대한 여러 회사에 지원하면서 실전 면접을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지금의 회사 외에도, 공기업 인턴 등에 여러 면접을 봤었어요.(떨어졌지만요ㅠㅠ) 하지만, 이 경험들이 저한테는 엄청 큰 도움이 되었고, 경험이 쌓이면서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한 번의 면접을 위해 계속 준비만 하기 보다는 준비가 조금 덜 되어 있더라도, 지원해보면서 경험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채용업무 하는 사람으로서 소소한 꿀팁을 드리자면, 몇몇 회사들은 면접뿐만 아니라 면접하기 전 후 면접자의 행동이나 태도도 같이 체크를 해요. 저는 면접관으로 면접에 참여하지 않지만, 후보자 컨택 및 일정 조율, 면접 안내 등 면접보기 전 후보자와 대면하고 대화를 나눕니다. 이 때, 이 사람은 면접 영향에 끼칠 사람이 아니야 라는 생각으로 대하지 마시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시는게 좋아요. 먼저 말을 꺼내서 대화를 시작하면, 더 긍정적인 인상으로 기억에 남겟죠?? ㅎㅎㅎㅎ

6.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제가 전공이 체육 쪽이였지만, 학교에 다니면서 전공을 살리기보다는 다른 분야로 취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사실 그때부터 대내외활동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공부도 하고,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죠.

제가 지금 이 직무에서 일 할 수 있는 결정적 요인은 바로 학교생활 하면서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약 2년간 근무한 거였어요. 안성시청 행정과에서 2년간 일하면서 사무보조 및 기타 행정적인 업무를 하다 보니까 그 경험을 잘 살려서 어필했고, 지금도 그 경험 덕분에 업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저는 쉬면서 취업준비를 하기보다는 차라리 회사에 다니면서 자기계발을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휴학생일 때 바로 취업을 했었어요. 그때 기분이 진짜 좋았던 것 같아요^^ (급여를 생각보다 많이..ㅎㅎ하하) 취업해서도 계속 공부하고 자격증도 취득했어요. 인사 관련 자격증이 거의 없다 보니까 ERP정보관리사 인사1급, HRM전문가 등 업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취득했고, 지금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어요. 회사가 저를 뽑아준 이유는 이런 이유도 있을 것 같아요.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뭘 하든 계속해서 지속할 수 있다는 꾸준함이 있다는 것을 많이 어필했어요. 뭐, 회사는 복 받은 거죠^^

계속해서 시도하고 도전하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거기에 운도 따라줘야겠지만요.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으려면,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조금씩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취업준비 미리미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뭐 엄청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그냥 졸업하고 취업한 사람 중 한명 인데, 이런 저런 얘기 쓰다 보니까 너무 민망하고 부끄럽네요..^^ 제 얘기가 정답은 아니지만, 뭐랄까 취업하기 좋지 않은 환경 속에서도 저 나름으로 열심히 노력했던 모습들 떠올리면서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글들을 적었어요. 회사에 30분씩 일찍 출근하면서 아침마다 하나씩 하나씩 작성했네요. 보다가 이건 뭔 소리야 하는 건 그냥 넘겨주시고...^^  이건 도움이 되겠다 싶으신 건 꼭 마음에 담으셔서 취업준비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졸업하고 보니, 학교생활 했을 때가 제일 행복했었어요. 맨날 회사에서 일만 하니까,, 
이 글을 쓰면서 예전 추억도 떠올리고 너무 좋습니다. 여러분, 그때 그 시절 그 순간에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면서 공부든, 노는 것이든 열심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행복해야 해요. 지금 행복하지 못하면, 취업해서도, 그다음에서도 행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실 텐데 파이팅입니다!!!!

“누구든지 열심히는 할 수 있지만, 꾸준히 하는 것은 어렵다.” 제가 좋아하는 말이에요. 뭐든 꾸준함을 가지고 지속한다면 어떤 어려운 일도 다 해낼 수 있을 거로 생각해요. 여러분들도 이런 마음을 가지고, 순간에 실패했다고 좌절하는 게 아니라 과정에 일부임을 인지하고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아자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윤종군 후보, 12년만의 재도전 끝에 안성시 국회의원 당선
  • 이기영 전 무소속 국회의원 후보, 김학용 후보 지지선언 및 국민의힘 입당
  • 윤종군 후보 선대위, 후보자 비방한 7명 경기도당 명의 고발 예정이라고 밝혀
  • 한국여성유권자 경기연맹, 음주운전 사고 전과자 윤종군 국회의원 후보의 즉각 사퇴 촉구 성명서 발표!
  • 윤종군, 김학용 후보가 ‘평범한 시민’이라 주장하는 A·B·C씨 등은 김 후보와 상당한 관계에 있는 국민의힘 관계자다!
  • 한경국립대학교, 개교 85주년 기념식 및 탄소중립국제컨퍼런스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