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곡초, 안성시립 원곡작은도서관 견학 및 사서업무 체험활동

2024-01-25     안성투데이
원곡초,

안성 원곡초등학교(교장 권명숙)는 겨울방학 동안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1-2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25일 관내 원곡 작은도서관을 견학하고 사서 업무를 체험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22일, 원곡 작은도서관과 맺은 업무협약 활동 중 하나로 양 기관은 독서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예로 올 1월부터 원곡 작은도서관에 원곡초등학교 서가를 따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 있는 도서 중 복본자료 550권을 추려 작은도서관에 장기대출형식으로 대여하고, 이곳에서 빌린 책을 학교도서관에서도 반납할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학교도서관과 지역도서관이 서가와 도서를 공유함으로써 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내 어린이들에게도 양질의 도서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복본을 활용한 도서 장기 대출로 원곡 작은도서관은 비어있던 서가를 활용할 수 있고, 학교도서관은 부족한 서가를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겨울방학 동안 돌봄교실에 참여하는 1-2학년 학생들에게 학교를 벗어나 작은도서관을 방문 해 봄으로써, 공공도서관 이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작은도서관 어린이 담당 사서의 진행으로 대출 반납대에서 대출증을 발급하는 법, 이용자에게 대출 반납을 직접 해보기, 원곡초 학생들이 소개하는 도서전시코너 만들기, 도서관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솜사탕 만드는 법 배우기 등 사서 업무를 직접 체험해 보기도 하였다. 원곡작은도서관 견학에 참여한 돌봄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도서관을 친근하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권명숙 교장은 “앞으로도 원곡작은도서관과 연계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