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49 (금)
[책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기술과 우리 아이 미래 직업
상태바
[책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기술과 우리 아이 미래 직업
  • 엄순옥 기자
  • 승인 2019.12.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 추천도서
2030년, 일자리 20억 개가 사라진다!
지금 유망 직종이 내 아이가 살게 될 미래에도 잘 나갈까?
현직 과학기술전문가의 미래 직업 안내서
성공하는 자녀를 위한 현명한 부모의 필독서

각 분야의 권위 있는 과학자들이 참여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미래 기술예측, MIT의 미래 유망 기술 그리고 UN 미래보고서 및 OECD의 자료를 분석하여 미래 기술, 직업세계를 예상해본다. 또한 저자는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초, 중, 고등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지원하는 과학기술 진로컨설턴트로서 다년간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유망 직종을 갖기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앞으로 기술발전에 따라 나타나는 미래 직업세계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미래의 주역이 될 우리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단지 어렵고 재미없다는 이유만으로 미래의 필수품인 과학기술을 기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도 있듯이 21세기 주역으로서 세계인들과 어깨를 겨루어야 할 우리 아이들이 더 늦기 전에 수학‧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 추천사 중에서

일상에 인공지능이 활용되면서 기술진보에 따른 인간 일자리의 미래가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특히 세계경제포럼의 <일자리의 미래 보고서>는 2015년에서 2020년 사이에 사무, 행정직을 중심으로 710만 개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 개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 본문 17페이지 중에서

청소년들은 그들이 살아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금부터 대비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전의 1,2,3차 산업혁명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우리 삶을 덮칠 것이며 그 속도나 파급력은 이전의 산업혁명보다 어마어마할 것이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들은 부지런히 이러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차세대 교육 방법에 골몰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지 않는다면 전 세계 아이들과의 일자리 경쟁에서 우리 아이들은 밀릴 수밖에 없다.
- 본문 21페이지 중에서

한편, 부모와 완전히 다른 세상에서 살게 될 우리 아이, 지금부터 대비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직업을 가질 즈음에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필연적으로 글로벌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다. 대부분의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확산점에 이르는 2030년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더 늦기 전에 대비해야 한다. 부모의 선견지명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저자소개 김희용

현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연구위원이며 1986년 KIST입원후 남극세종기지설립지원, 개도국 및 선진국과의 국제협력,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및 기술사업화 관련 업무를 수행하였다. 2001년에 기업기술가치평가사 자격을 취득 후 대학원에서 기술이전을 전공하고 대한민국기술사업화 자문위원 및 창조경제타운의 기술사업화 멘토로서 활동하였다. 2010년에는 과학기술진흥공로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였으며 현재는 한국연구재단, 한국해양수산과학진흥원, 지식재산전략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등 사업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일본 JICA, CICC(국제정보화협력센터) 연수연구원(1987) 
중국과학원(CAS)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초빙연구원(1997)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술이사(2004-)

과학창의앰배서더 활동(2012)
과학기술나눔포럼 발기인(2012) 
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원활동(2016)
4차산업혁명학회 정회원활동(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안성시 2단계 무상교통 지원 사업” 업무협약 체결
  • 한경국립대학교 의과대 신설 이젠 정치가 아닌 시민이 함께 합시다!
  • 이기영 전 무소속 국회의원 후보, 김학용 후보 지지선언 및 국민의힘 입당
  • 윤종군 후보, 12년만의 재도전 끝에 안성시 국회의원 당선
  • 2024년 안성맞춤 마을공동체 신장리 마을 꽃밭 가꾸기 성료
  • 윤종군 후보 선대위, 후보자 비방한 7명 경기도당 명의 고발 예정이라고 밝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