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38 (수)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1) - 동물생명환경과학과 이용재 학생
상태바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1) - 동물생명환경과학과 이용재 학생
  • 안성투데이
  • 승인 2021.01.0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1)
한경대학교 취업 성공기(1)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의 대학일자리센터, 교육혁신본부에서는 학생들에게 진로지도, 취·창업 지원, 기초학습능력 및 학업지원 등 다양한 대내외 프로그램을 통하여 본인의 희망분야로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취업성공기 시리즈는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발견하고 가꿔, 취업에 성공했는지 알려준다.

본지는 앞으로 한경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취업 서비스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해 관내 대학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전할 계획이다.    

1. 합격한 회사와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1.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가축방역과 수입축산물 검역 및 축산물 위생관리를 통하여 축산물의 위생안전성을 향상시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양축농가의 소득증대 및 국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공공기관입니다. 

대표적으로 8개의 직무가 있는데 그 중 7급 방역직으로 경기도본부 남부사무소에서 근무 중입니다. 저희 방역본부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이 방역직 또는 위생직으로 입사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제 직무인 방역직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2. 방역직은 어떠한 업무를 할까? 

1) 사무소 발령
방역직은 전국 각 지역에 있는 사무소에서 일하게 됩니다. 발령은 자신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T.O가 있는 사무소에 배정되기 때문에 큰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만약 먼 지역에 배정을 받더라도 추후에 타사무소 전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방역사의 필수조건
방역직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운전입니다. 2인 1조로 농가에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을 못한다면 업무 수행에 차질이 생깁니다. 또한 가축을 무서워하면 안 됩니다. 돼지, 소, 닭, 양봉 등의 농가에서 직접 혈액이나 분변을 채취하는 것도 주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3) 대표적인 업무 
①현장업무
현장에 나가 대체적으로 전염병을 진단하기위한 시료(혈액)을 채취하고 가축 출하에 필요한 요건을 맞추어주는 일을 합니다.

② 시료채취
가축의 혈액이나 분변을 채취하는 업무입니다. 대부분은 의뢰 받은 농가에 가서 혈액을 채취합니다. 채취한 시료는 동물위생시험소에 맡겨 항체가 검사를 하게 됩니다. 

③ 현장점검 및 현장 현행화
관리하고 있는 지역의 현 상황을 실질적인 실무자가 알고 있어야 하기에, 직접현장에 나가 농가상태를 확인하고 기초자료로 만드는 업무입니다. 이 자료는 국가 방역시스템에 올라가는 국가 자료가 되어 전염병 발생 시 기초자료가 됩니다.

④가축전염병 관리
가축전염병 관리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가장 필수적인 업무입니다. 가축전염예방법령에 의거하여 의심 축 신고 시 초동 방역팀을 만들어 빠르게 대응합니다. 

3. 학교생활은 어떻게 보내셨어요? 

저는 2013년 3월 동물생명환경과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사실 1학년과 2학년 군대 가기 전까지는 가고 싶은 회사도 없었고, 전공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취업을 위해 준비해온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군대 제대 후 축산을 전공하겠다고 마음을 먹었고, 복학을 한 2017년부터 학부연구생으로 실험실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학생회 활동도 하며 과 활동에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17년 여름방학에는 목장현장실습에도 참여하여 전공에 필요한 실무를 익혔으며 학기 중에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2018년 1학기엔 학교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에서 한 학기동안 어학연수를 했습니다. 연수 후 2학기 복학 전까지 약 3개월간 대가축 동물병원에서 실습을 했습니다. 아침 7시부터 저녁 5시까지 목장 진료를 따라다니며 현장에 익숙해지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2019년에는 축산기사를 준비하며 취업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상반기에 축산기사를 땄고, 취업동아리를 병행하며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최종합격 후 19년 7월 29일부터 근무를 하여 막학기는 취업계를 내었고, 20년 2월에 졸업을 했습니다.

4. 기타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대·내외 활동이 있으면 기입해 주세요.

1. 취업동아리, 진로선택과 취업
3, 4학년 때 학교생활과 병행하며 외부 활동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교내에도 양질의 프로그램이 다양했기에 저는 취업과 관련된 활동을 학교 안에서 해결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 중 저는 취업동아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요즘 공공기관은 블라인드 채용을 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더 높아졌고, 이 때문에 자기소개서가 서류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 되었습니다. 저는 한 번도 자기소개서를 써본 적이 없어 막막했지만 취업동아리에서 진행한 자기소개서 특강으로 자소서의 뼈대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취업동아리를 진행하면서 진로선택과 취업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는데 매주 강사님이 오셔서 취업에 대해 전문적으로 준비해주셨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당시) 졸업 필수과목이기 때문에 시간만 채우곤 했는데, 취업에 대해 지식이 없던 저에게는 방향성을 만들어준 고마운 과목이었습니다.

2. 농장 현장실습 

과에서 진행되었던 농장현장실습은 현장 업무를 하는 제게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착유목장에서 여름방학 한 달 동안 일을 하며, 이론으로만 배웠던 내용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에서 배웠던 이론들이 현장에서는 적용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추후 면접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전공이든 직접 실습을 할 기회가 온다면 반드시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5. 서류전형(이력서/자기소개서/필기)과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1.서류전형

1)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의 경우 처음 뼈대를 잡기까지가 힘들었습니다. 마침 취업동아리에서 자기소개서 특강을 하였고, 거기서 배운 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뼈대를 잡았습니다. 한 번 뼈대를 잡고나면 조금씩 수정하면서 각각 질문에 맞는 글을 채울 수 있습니다. 아직 자기소개서를 써보지 않은 학생분들은 교내 특강을 적극 활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 인적성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인적성은 신뢰도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따로 준비하거나 공부하는 거 없이 솔직하게 답했으며, 주어진 문항들을 시간 내에 전부 답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응시했습니다. 

3) NCS 
NCS도 처음 준비해보는 것이라 막막했지만, 학교에서 자기소개서 특강 이후 NCS 특강을 진행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먼저 특강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기본서에 응용하여 여러 번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의 모의고사 문제집을 구매해 외울 때까지 여러 번 돌렸습니다. 전공에 대한 시험은 당시 축산기사를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축산기사와 병행하여 준비했습니다. NCS에서는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에 시험 직전에는 타이머로 시간을 재며 정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서는 NCS 시험이 없었지만, 지원했던 다른 회사들은 NCS를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NCS를 시행하는 사기업과 공기업이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NCS는 시험 직전이 아닌 최소 6개월 전부터 미리 시작하여 꾸준히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면접전형
면접전형은 동기들과 스터디를 만들어 준비했습니다. 각자 전공과 시사에 대한 면접 자료를 준비하여 공유했고, 모의 면접을 반복했습니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의 경우 자소서의 모든 내용에 대해 예상 질문과 답변을 외워가야 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은 내 스펙에 대해 자세히 적을 수 없기 때문에 자소서 내용을 토대로 개인질문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터디원과 서로의 자기소개서를 돌려 읽으며 질문을 만들었고, 실제 면접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2차에 합격하고 면접까지 준비기간이 길지 않았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준비해야 했기에 합격 발표를 보자마자 같이 지원한 친구들과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스터디를 진행하며 시사문제와 전공에 대한 질문도 많이 준비했지만 면접관들의 질문은 예측할 수 없고, 다대다 면접에서는 개인에게 주어지는 질문도 적습니다. 그래서 저희 스터디원들은 1분 자기소개에 총력을 다했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안 틀리고 매끄럽게 하면 떨리던 것도 진정되고 자신감도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1분 자기소개가 통했는지 자소서에 적힌 현장실습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제 현장경험을 어필하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면접 질문은 가축전염병에 관한 질문이 주를 이뤘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집중적으로 노력한 부분을 성공적으로 어필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4학년이 되면서 막막했던 취업준비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학교의 취업프로그램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준비했던 점과 여름방학 현장실습에 참여하여 현장 일에 익숙했던 것이 합격의 비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8학기 동안 내가 노력했던 것을 짧은 글로 담기엔 제 능력이 부족했는데, 취업 프로그램 덕분에 그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취업을 위해 힘써주신 학교에 감사드립니다. 

8.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처음 취업 준비 시 뼈대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내에는 매년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이 준비되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가까운 곳에서 가장 효율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 취,창업 공지사항을 늘 확인하며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면 합니다. 제가 참여했던 취업동아리 외에도 진로캠프, 면접역량강화캠프, 경력개발지원금, 해외취업 등 훨씬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모든 학우 분들이 4년간 노력한 만큼 취업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제 짧은 글이 취업을 준비하는 동물과 후배님들과 학우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안성시 2단계 무상교통 지원 사업” 업무협약 체결
  • 윤종군 후보, 12년만의 재도전 끝에 안성시 국회의원 당선
  • 이기영 전 무소속 국회의원 후보, 김학용 후보 지지선언 및 국민의힘 입당
  • 윤종군 후보 선대위, 후보자 비방한 7명 경기도당 명의 고발 예정이라고 밝혀
  • 한국여성유권자 경기연맹, 음주운전 사고 전과자 윤종군 국회의원 후보의 즉각 사퇴 촉구 성명서 발표!
  • 윤종군, 김학용 후보가 ‘평범한 시민’이라 주장하는 A·B·C씨 등은 김 후보와 상당한 관계에 있는 국민의힘 관계자다!